고혈압/당뇨/만성질환을 책임지는

현내과의원

초음파

메인화면_초음파_초음파

관절초음파


관절이 아파서 병원에 가게 되면 의례 검사하는 것이 X-RAY 촬영이지만, 이 검사만으로는 관절내부의 조직을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어 MRI라는 고가의 검사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과 경제적 문제로 대부분의 환자들이 MRI 검사를 쉽게 받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관절염 검사에 유용한 관절초음파

최근 근골격계를 침범하는 류마티스 질환에서 관절주위조직과 연부조직을 검사하는 데 초음파 검사의 유용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관절 초음파진단법이란 관절에 초음파를 쏘아 반사되는 파를 파형이나 영상으로 표시하는 검사법입니다. 물론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있는 여성이나 임산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취나 안정제 같은 특별한 처치가 필요하지 않으며 원하는 위치에서 다각도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므로 진단의 정확성을 높여줍니다.

관절초음파로 진단할 수 있는 질환은?

관절염, 건염, 윤활낭염, 근육파열, 힘줄-인대 파열, 봉와직염, 연부조직 농양, 낭종, 양성 및 악성 종양, 수근관 증후군, 방아쇠수지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근육, 인대, 활막의 염증, 혈류량, 관절액 등이 잘 보여 치료 예후 판단가능

관절내부의 활막의 변화와 뼈의 병변, 신생물, 점액낭염, 건의 염증 및 파열 등을 초음파로 진단할 수 있으며 도플러를 이용한 혈관의 상태까지 관찰이 가능하여 병변의 3차원적 접근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목표를 설정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관절 초음파를 하면서 관절에 직접 약물 주사도 가능

관절 초음파검사는 관절염의 진단 뿐만 아니라 관절 내부에 직접 주사 요법을 시행할 수 있게 초음파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리하여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 통풍성 관절염의 급성기에 해당관절에 스테로이드와 같은 항염증성 약제를 정확하게 병변 관절에 투여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