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팩트 체크 - 백신"30세 미만, 7일부터 사전예약 15일부터 화이자 백신 접종 시작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에서 제외된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 연령의 화이자 백신 예방접종이 오는 15일부터 시작된다. 1차 접종은 15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며, 사전예약은 7일부터 시작된다. 2분기 우선 접종 대상자는 30세 미만인 경찰, 소방, 해경 등 사회필수인력, 취약시설 입소·종사자, 만성신장질환자 등이다. 당초 이들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을 예정이었으나,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문제가 불거지며 접종 연령이 30세 이상으로 제한되었다.
지난달 27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한 30대 초반의 남성에게서 국내 첫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가 확인되었다. 30세 미만의 연령층 접종이 시작되며 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백신 예방접종이 가능한가극소수의 사람들이 화이자 백신 접종 이후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했다. 백신의 성분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것을 권고한다. 만약 심각하지는 않았더라도 다른 백신이나 치료제에 즉각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면 의료 종사자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하지만 백신과 관련이 없는 식품, 반려동물, 라텍스 등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다면 예방접종을 권고한다.
임신 중이라도 예방접종이 가능한가화이자 백신이 임산부에게 안전하고, 효능이 있으며 태아에게도 면역력을 전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의사와 상담한 뒤 접종할 수 있다는 권고문을 냈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감염 위험이 크거나 기저 질환이 있는 임신부가 아니라면 백신을 접종하지 않을 것을 권고한다.
코로나19 백신이 불임을 유발할까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불임 등의 부작용이 생긴다는 인포데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예방접종을 주저하게 되었다. 하지만 남성이든 여성이든 간에 코로나 백신이 불임 문제를 일으킨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리는 것은 불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예방접종이 생리 주기에 영향을 미칠까일부 여성들은 백신 부작용으로 생리불순을 경험했다고 보고했다. 생리불순 현상과 백신의 연관성은 검증되지 않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이들은 많은 양의 생리, 원래 주기보다 이른 생리 혹은 비정상적인 생리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말한다. 2분기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 화이자 접종 대상자는 약 19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